메뉴 건너뛰기

sorie.net

연구소 설립배경

      

                   홈페이지03m02X.jpg

 

 

수중 음향학 (Underwater acoustics)은 그 기원이 제법 깊으나, 인간의 생활에 활용하기 위한

본격적인 연구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의 U-보트에 대항하기 위한 국가단위의 연구소가 미국정부에 의해 설립되면서부터 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는 SONAR라는 이름의 장비 개발과 함께 소리의 전달에 대한 이해를 깊게 했으며, 각 국의 해군은 이에 의지하여 대 잠수함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소리는 우리와 가까이 있으며,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수중 음향학에 대한 이해가 공기중 음향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은 수중 음향학이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물을 전달매질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물론 어군탐지기나 해저탐사용 해양장비 등에 수중음향학이 활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수중통신 연구가 진행되며, 대학에서 연구경력을 쌓은 전문가들이 배출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제한사항으로 인해 공기중 음향학에 비해 일반인들에게 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소는 수중 음향학 분야에서의 오랜 연구경험을 토대로 소규모 업체가 수중 음향학을 활용한 장비를 개발할 때 필요한 기술을 지원하거나 혹은 개발과정에 직접 참여하여 수중 음향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업체를 돕고자 설립되었다.

 

 

 

 

위로